1. 개선된 switch 문이란?
2020년 3월에 출시된 Java 14부터 개선된 switch 문을 지원합니다.
기존 switch문은 깔끔하지 못하고 가독성도 떨어지며, break문의 누락으로 인한 오류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화살표 case 라벨, 다중 case 라벨, switch 연산식, yield 예약어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예제에서 사용하는 열거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열거 타입을 사용하는 이유는 마지막에 설명드리겠습니다.
enum 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
2. 화살표 case 라벨, 다중 case 라벨 (switch1, enhancedSwitch1)
switch (day) {
case MONDAY:
case FRIDAY:
case SUNDAY:
System.out.println(6);
break;
case TUESDAY:
System.out.println(7);
break;
case THURSDAY:
case SATURDAY:
System.out.println(8);
break;
case WEDNESDAY:
System.out.println(9);
break;
}
day의 길이를 출력하는 기존 switch 문 예제입니다.
day가 MONDAY, FRIDAY, SUNDAY인 경우 fall through를 이용하여 6을 출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화살표 case 라벨과 다중 case 라벨을 사용한 개선된 switch문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 System.out.println(6);
case TUESDAY -> System.out.println(7);
case THURSDAY, SATURDAY -> System.out.println(8);
case WEDNESDAY -> System.out.println(9);
}
fall through를 사용하지 않고 다중 case 라벨(,)을 사용하여 case MONDAY, FRIDAY, SUNDAY라고 표현한 것이 훨씬 가독성이 좋습니다.
또, 화살표 case 라벨(->)을 사용하면 마지막에 break를 사용한 것과 동일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case 라벨(:)을 사용할 때는 실행문이 여러 개여도 중괄호({})로 묶어줄 필요가 없었지만,
화살표 case 라벨(->)을 사용할 때 실행문이 여러 개(즉, 2줄 이상)일 때는 중괄호로 묶어줘야 합니다.
한마디로 화살표 case 라벨(->)을 사용할 때는 if 문이나 for 문처럼 실행문이 1줄일 때만 중괄호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3. switch 연산식 (switch2, enhancedSwitch2)
int numLetters;
switch (day) {
case MONDAY:
case FRIDAY:
case SUNDAY:
numLetters = 6;
break;
case TUESDAY:
numLetters = 7;
break;
case THURSDAY:
case SATURDAY:
numLetters = 8;
break;
case WEDNESDAY:
numLetters = 9;
break;
default:
numLetters = -1;
}
numLetters 변수에 day의 길이를 저장하는 기존 switch 문 예제입니다.
case 문에서 numLetters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switch 연산식을 사용한 향상된 switch 문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int numLetters =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 6;
case TUESDAY -> 7;
case THURSDAY, SATURDAY -> 8;
case WEDNESDAY -> 9;
};
화살표 case 라벨(->) 뒤에 있는 값을 return하여 numLetters에 바로 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case TUESDAY -> 7;에서 7을 System.out.println(7)이나 "Seven" 등으로 바꾸면 int type이 아니므로 에러가 발생합니다.
numLetters의 type을 Object로 바꿔주면 "Seven"은 가능하지만,
System.out.println(7)은 return type이 void이므로 여전히 에러가 발생합니다.
즉, switch 연산식을 사용할 때 화살표 case 라벨(->) 뒤에 있는 값이 void type이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4. yield 예약어 사용 (enhancedSwitch3, enhancedSwitch4)
yield는 키워드가 아니라 제한된 식별자(restricted identifier)이기 때문에 var처럼 식별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전에 본 switch 연산식에서 길이를 return하기 전에 특정 메시지를 출력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int numLetters =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 {
System.out.print("Six ");
yield 6;
}
case TUESDAY -> 7;
case THURSDAY, SATURDAY -> 8;
case WEDNESDAY -> 9;
};
향상된 switch 문에서는 중괄호 안에서만 yield 예약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ase TUESDAY -> yield 7; 이라고 하면 에러입니다.
int numLetters =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System.out.print("Six ");
yield 6;
case TUESDAY:
yield 7;
case THURSDAY, SATURDAY:
yield 8;
case WEDNESDAY:
yield 9;
};
yield 예약어는 case 라벨(:)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case 라벨(:)은 실행문이 여러 개일 때 중괄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열거 타입(enum)을 사용하는 이유
static int switchError(String s) {
return switch (s) {
case "MONDAY", "FRIDAY", "SUNDAY" -> 6;
case "TUESDAY" -> 7;
case "THURSDAY, SATURDAY" -> 8;
case "WEDNESDAY" -> 9;
default -> -1;
};
}
위의 메서드에서 default를 주석 처리하면 "'switch' expression does not cover all possible input values" 에러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값에 대하여 일치하는 case 라벨이 하나라도 없으면 위와 같은 에러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String type이므로 가능한 모든 값은 거의 무한대나 마찬가지입니다.
String대신 int type이고, default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int 범위의 모든 값에 대하여 case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default를 사용하거나, 필요한 값들로 열거 타입(enum)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6. 전체 코드
예제에서 사용한 전체 코드입니다.
public class Switch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witch1(Day.FRIDAY); // 6
enhancedSwitch1(Day.FRIDAY); // 6
System.out.println(switch2(Day.SATURDAY)); // 8
System.out.println(enhancedSwitch2(Day.SATURDAY)); // 8
System.out.println(enhancedSwitch3(Day.SUNDAY)); // Six 6
System.out.println(enhancedSwitch4(Day.SUNDAY)); // Six 6
switchError("ERROR"); // -1
}
static void switch1(Day day) {
switch (day) {
case MONDAY:
case FRIDAY:
case SUNDAY:
System.out.println(6);
break;
case TUESDAY:
System.out.println(7);
break;
case THURSDAY:
case SATURDAY:
System.out.println(8);
break;
case WEDNESDAY:
System.out.println(9);
break;
}
}
static void enhancedSwitch1(Day day) {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 System.out.println(6);
case TUESDAY -> System.out.println(7);
case THURSDAY, SATURDAY -> System.out.println(8);
case WEDNESDAY -> System.out.println(9);
}
}
static int switch2(Day day) {
int numLetters;
switch (day) {
case MONDAY:
case FRIDAY:
case SUNDAY:
numLetters = 6;
break;
case TUESDAY:
numLetters = 7;
break;
case THURSDAY:
case SATURDAY:
numLetters = 8;
break;
case WEDNESDAY:
numLetters = 9;
break;
default:
numLetters = -1;
}
return numLetters;
}
static int enhancedSwitch2(Day day) {
// 변수를 선언하지 않고 바로 return하는 것도 가능
return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 6;
case TUESDAY -> 7;
case THURSDAY, SATURDAY -> 8;
case WEDNESDAY -> 9;
};
// int numLetters = switch (day) {
// case MONDAY, FRIDAY, SUNDAY -> 6;
// case TUESDAY -> 7;
// case THURSDAY, SATURDAY -> 8;
// case WEDNESDAY -> 9;
// };
// return numLetters;
}
// return type이 Object인 경우 다양한 type 사용 가능
// static Object enhancedSwitch2(Day day) {
// return switch (day) {
// case MONDAY, FRIDAY, SUNDAY -> 6;
// case TUESDAY -> "Seven";
// case THURSDAY, SATURDAY -> 8;
// case WEDNESDAY -> 9;
// };
// }
static int enhancedSwitch3(Day day) {
return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 {
System.out.print("Six ");
yield 6;
}
case TUESDAY -> 7;
case THURSDAY, SATURDAY -> 8;
case WEDNESDAY -> 9;
};
}
static int enhancedSwitch4(Day day) {
return switch (day) {
case MONDAY, FRIDAY, SUNDAY:
System.out.print("Six ");
yield 6;
case TUESDAY:
yield 7;
case THURSDAY, SATURDAY:
yield 8;
case WEDNESDAY:
yield 9;
};
}
static int switchError(String s) {
return switch (s) {
case "MONDAY", "FRIDAY", "SUNDAY" -> 6;
case "TUESDAY" -> 7;
case "THURSDAY, SATURDAY" -> 8;
case "WEDNESDAY" -> 9;
default -> -1;
};
}
enum 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
}
7. 참고한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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